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크랭크암 설치(수리)

by 잇딴 2022. 9. 14.
728x90

자장구를 타는데 빈번하게 왼쪽 크랭크암이 빠지는 일이 발생했어요. 지난번 혼자 여의도 갔는데 가는 길엔 문제없다가 오는 길에 크랭크암 빠져서 엄청 곤란했다는... (그 핑계로 귀가할 땐 페달링 없이 모터로만 운행한 건 비밀)

어쨌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크랭크를 열어봤어요.

#1 시도: 볼트 테이핑

크랭크암을 넣고 볼팅할 때 볼트가 빠지지 않도록 테이핑을 해봤습니다. 적당한 테이프가 없어서 일단 절연테이프로 감았어요.

#1 시도: 볼트 테이핑

실패원인

제 무게를 싣는 페달인데 테이프로 막으려고 생각한 제가 기특합니다. 이런 기특한 생각으로 인해 크랭크암 안쪽에 데미지가 들어갔군요. ㅠㅠ

크랭크암 손상

#2 시도: 고무망치로 때리자

고무망치를 이용해서 크랭크암을 최대한 박자.
크랭크축을 보면 살짝 구배가 져있는데 이것 때문에 크랭크암이 안들어간다는 생각을 하고 동네 다이소를 뒤지고 뒤져 고무망치를 사왔어요. (옆에 본드는 다른 목적)
계획대로 크랭크암을 축에 넣고 신나게 망치질했습니다.

#2 시도: 고무망치를 이용한 수리

실패원인

고무망치로 크랭크암이 들어가긴했으나 일시적이었고 금방 다시 기어나와서 크랭크암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했어요. 아무래도 제 무게를 버텨내기엔 힘든 부분인가 봅니다.

#3 시도: 줄질로 갈아내자

크랭크축에 구배가 있어서 안된다면 크랭크암을 갈아보자는 멍청한 생각에서 출발.

크랭크암이 줄로 갈릴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 갈려서 깜짝 놀랐어요. 전에 손상된 것도 있으니 평탄화 느낌으로 잘 갈아줬어요.

#3 시도: 줄로 크랭크암 갈아내기

실패원인

오히려 크랭크암 구멍이 넓어져서 헐렁이는 느낌이 살짝 감돕니다. 동시에 망했다라는 생각도 함께 들었고요. 그래도 크랭크암 구멍을 잘 갈아내서 크랭크축에는 쏘옥 잘 들어갑니다. 쏘옥 잘 빠지기도 하고요.

 

#4 시도: 볼트 접착제 사용

사실 이게 가장 먼저 생각난 방법이었지만 살면서 볼트 접착제를 사용해본 적도 없고 사용할 일도 없기에 외면하고 안사고 있던 제품이었어요. 하지만 하다하다 답을 못찾으니 결국 볼트 접착제까지 왔네요. 방법은 똑같이 크랭크암 넣고 볼트 체결할 때 접착제만 적당히 도포해주면 됩니다.

#4 시도: 볼트 접착제

4차 시도 만에 드디어 성공했어요. 시험 운행을 할 때 한번 살짝 풀릴 뻔했는데 그때 내려서 접착제 없이 다시 한번 세게 조여놓으니까 그 뒤로 크랭크암은 한 번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요거 물건이네요.

 

끝맺음말

자전거가 주인을 잘못 만나서 온갖 실험을 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애정하는 거니 자전거도 이해해주겠죠? ㅋㅋㅋㅋㅋ 제가 시도했던 여러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으니 유사한 수리가 필요할 때는 저처럼 고생하시지 마시고 쉽고 빠른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래요!

 

함께 보면 좋은 글

 

[1편] 티티카카 전기자전거 센터드라이브 프로젝트

드디어 알리에서 구매한 바팡 모터가 도착했습니다 배터리랑 따로 배송되는거 같은데 모터만 먼저 왔네요 9월 2일 주문 9월 18일 모터도착 추석명절이 껴서 배터리는 언제 올지 모르겟네요 ㅠ 배

it-than.tistory.com

 

 

[2편] 티티카카 전기자전거 센터드라이브 프로젝트 (실패)

배터리 구매 기다리고 기다리던 배터리가 왔습니다. 아니 따로 샀습니다 (??) 원래 오기로한 배터리가 세관에서 못넘어온답니다 쭝국판매자가 기다리래서 3주를 기다리면서 계속 푸시까지 했는

it-than.tistory.com

 

 

[3편] 티티카카 전기자전거 센터드라이브 프로젝트

바보같이 키를 잃어버려서 키박스를 구매를 했고 키박스가 오기전에 일단 전선연결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작업은.. 1. 배터리 커넥터 변경 2. 배터리 키박스 합선(?) 3. 브레이크 센서 설치 배터리

it-than.tistory.com

 

 

[4편] 티티카카 전기자전거 센터드라이브 프로젝트

전기자전거 DIY를 하다보니 발생한 문제.. 배터리를 어디다 둘까? 여기서 사용자의 선택은 크게 3가지인거 같아요 1. 다운튜브에 설치 2. 배터리 포함된 리어랙 설치 3. 사용자 맘대로 설치 2번으로

it-than.tistory.com

 

 

[정보] 전기자전거 DIY 시 고려사항

이 포스팅까지 본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전기자전거 제작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만들 때 엄청 알아봤으니까요 제작에 앞서 알아두셔야할 사항들이 몇개 있어요 괜히 헛돈 쓰

it-than.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