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스마트홈

[3D 프린터] DIY 화장실 스마트폰 거치대

by 잇딴 2022. 2. 28.
728x90

화장실에서 큰일을 볼 때 반드시 필요한 게 있습니다. 스마트폰이죠. 평소에도 달고 사는데 화장실에 가도 또 볼게 그렇게나 많습니다. 좋은 화장실이 아니고서야 스마트폰 거치대가 있을 리가 없고 대부분 변기 뒤쪽 커버에 올려두거나 근처 둘만한 곳에 둘 거예요. 

 

그러다 문득 이거 만들어야겠다 생각이 들었고 지난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거치대 제작 후 생긴 버프를 이용해서 다시 한번 설계, 제작해봤습니다.

2022.02.26 - [얇고 넓은 취미 생활/3D 프린터] - [3D 프린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 거치대 설계 및 제작 feat 아이리버

 

시도 #1

설계

이번에는 특별하게 측정할 건 없었어요. 거치만 할 수 있게끔 만드는 거라 대략적인 크기만 눈대중으로 입력했어요. 거치대의 팔은 좌우 1개씩만 만들었습니다. 화장실이다보니 물기가 튈 수 있는데 거치대에 물이 고이면 쉽게 오염될까봐 일부러 바닥면을 최소화해서 설계했습니다.

아주~ 단순하군요

제작

설계가 단순한 만큼 제작도 크게 어려울 게 없었습니다. 한 4시간 정도 소요해서 거치대를 출력했는데 서포트를 제거하는 도중 다리 하나가 부러졌어요. 거치대 바닥면이 너무 얇았던 거예요.

제작했는데 바로 부러짐 ㅠ

예상치 못하게 프로토타입이 되어버린 시도 #1을 기반으로 몇 가지 개선을 해서 시도 #2를 설계합니다.

 

시도 #2

설계

시도 #1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닥층이 너무 얇다(3mm)

- 거치대 팔 길이가 길다 (길수록 외팔보가 받는 변형이 커짐)

- 거치대 팔 사이가 너무 멀다 (잘못 두면 사이로 폰이 떨어짐)

- 거치대 팔 개수가 적다 (팔 하나당 지탱해야 하는 무게가 큼)

 

 

뭐 이런 거 한다고 해석까지 돌릴 필요는 없고(사실할 줄 모름) 마찬가지로 눈대중으로 위의 문제점들을 고쳐봅니다.

- 팔 두께를 더 두껍게 하여 바닥층을 3mm → 7mm로 수정 

- 팔 길이를 50mm → 40mm로 수정 

- 팔의 개수를 2개 → 4개로 수정하여 간격을 좁히면서 개수도 늘림

문제점 개선한 시도#2 설계

 

 

제작

이번에 새로 구매한 마블(대리석) 필라멘트로 출력해봤어요. 쿠앤크 느낌 나는 게 아주 맛있어 보입니다. (화장실에서 큰일 보면서도 먹을 생각하는 내가 밉다)

전반적으로 더 튼튼해진 거치대를 보니 벌써 뿌듯하네요.

완성된 개선품 시도 #2

거치대 자랑

 

제작한 거치대는 Fusion 360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 설치 없이 웹에서도 볼 수 있어요!

 

 

Fusion

 

naver54940.autodesk360.com

 

거치대 활용

뒤에 실리콘 테이프를 붙여서 변기 정면에 알맞은 높이에 딱 붙여놨습니다. 폰을 올려놓은 사진도 보여드리고 싶으나 폰을 올려두면 사진을 못 찍기에.... ㅋㅋㅋㅋㅋ 다행히 문을 활짝 열었을 때도 거치대와 간섭이 생기지 않네요. 예상치 못한 부분이라 시도 #3 만들 뻔했으나 운 좋게 시도 #2에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거치대 설치

 

끝맺음

3D 프린터 사면서 내가 설계를 못하면 어쩌지, 제대로 활용 못하면 어쩌지 이런 고민들이 많았는데 이런 잡다구리 한 거 만드는 거 보니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나저나 이거 너무 편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꿀!

 

함께 보면 좋은 글

 

 

[3D 프린터] 입문자용 가성비 3D 프린터 킹룬 KP3S 3.0

오래전부터 가지고 싶었던 장난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3d 프린터! 학교에서도 여러 설계툴을 다뤘지만 모두 모니터 안에서만 존재했을 뿐 실제로 손으로 만져본 적 없는 그 모델들을

it-than.tistory.com

 

 

[3D 프린터] 가성비 3D 프린터 킹룬 KP3S 언박싱 및 설치

알리에서 주문하고 한 2주가 지났을까? 3D 프린터가 도착했습니다. TV나 유튜브에서만 봤지 실제로 구입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ㅋㅋㅋ 오늘은 언박싱하고 설치한 뒤 기본 모델 인쇄까지 진행해보

it-than.tistory.com

 

 

[3D 프린터] 킹룬 KP3S 펌웨어 및 3D touch 센서 장착 (실패+1)

저는 물건을 사기 전부터 물건을 어떻게 사용할지, 관리할지를 좀 따져보는 타입입니다. 킹룬 KP3S 구매할 때 킹룬 공홈 가보니 펌웨어가 있는 게 보이는데 어떻게 하는지 설명을 안 해놓았더라

it-than.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