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스마트홈

[스마트홈] 로봇청소기 작동여부 확인하기 feat zigbee door sensor

by 잇딴 2022. 2. 27.
728x90

집에 아~주 오래된 로봇청소기가 있습니다. 샤오미 청소기 1세대인데 당시 다들 좋다 좋다 해서 구매했는데 그게 벌써 5년 정도 된 거 같네요. 그 사이 유지보수도 해주고 있고 데칼도 붙여서 이쁘게 만들어주기도 했어요

2021.10.12 - [[내돈내산] 리뷰] - 샤오미 청소기 스킨 추천

 

샤오미 청소기 스킨 추천

샤오미 청소기 1세대를 구입하고 수년이 흘렀습니다. 제가 그간 구입한 아이템 중 손꼽히게 만족하는 제품인데 이 녀석도 세월앞에 누렇게 떴어요 누런 색은 당연히 아무리 닦아도 없어지질 않

it-than.tistory.com

 

대체로 이 친구한테 불만은 없는데 연동되는 어플이 좀 말썽입니다. 청소기가 청소를 시작했는지 끝났는지를 알려주다가 며칠 지나면 안 알려줘요. 스마트폰 내부에서 절전모드 전환해서 그런 건가 싶어서 해제도 해봤는데 알림이 하루 이틀만 오다가 또 안옵니다. 그렇다고 매번 들어가서 확인해줘야 하는 것도 귀찮고요.. 그래서 zigbee 도어센서를 구매했습니다.

 

언박싱

알리에서 구매했는데 저가형이다보니 포장도 아주 싼마이 느낌 제대로네요. 스마트싱스 정품 도어센서가 거의 5만원 정도 했던 거 같은데 이건 6천원 꼴이니.. 이 정도는 귀엽게 봐줄 수 있습니다. 

찌그러진 패키지 박스

 

구성품도 싼마이입니다. 도어센서와 스티커, 그리고 설명서가 전부네요. 아 핀있는데 이건 네트워크 연결할 때 똥침 주는 용도일 거예요.

 

도어센서 패키지

 

도어센서의 구조는 간단해요. 센서 안에 자석이 들어있는데 센서에 자석이 가까이 있으면 문이 닫혔다, 자석이 멀리 있으면 열렸다고 판단을 해요. 그래서 스마트홈 DIY 할 때 많이 쓰는 센서 중 하나가 도어센서죠. 저도 조만간 DIY 세계에 발좀 담가봐야겠어요 ㅋㅋㅋ

 

센서 자체도 상당히 싼마이입니다. 심지어 뚜껑이 제대로 닫히질 않네요... 작동이 잘되나 살짝 불안했습니다. 디자인은 그렇게 나쁘진 않아요. 워낙 무시무시한 녀석들이 많다 보니 이 정도의 디자인은 무난하다고 보입니다. 분명 Tuya 제품이라고 해서 구매했던 거 같은데 제품명, 브랜드 로고가 하나도 없네요.

도어센서

 

센서 뚜껑이 안닫힘

 

 

설명서입니다. 볼일은 크게 없지만 그래도 한번 훑어봤어요. 한번 본 게 다행인 게 저는 reset 버튼이 전면부에 있는 구멍인 줄 알았는데 그건 LED 구멍이었고 reset 버튼은 하단부에 있었네요. 하마터면 LED 부실 뻔.. ㅋㅋㅋㅋㅋㅋ

reset 버튼을 6초 이상 누르고 스마트싱스에 들어가서 검색을 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도어센서 설명서

 

스마트싱스 연결

도어센서(먼지 냠냠이)가 연결은 됐는데 제대로 인식되지 않네요. 분명 dth가 잘못되어있는 겁니다. IDE로 들어가서 이 친구한테 맞는 dth로 변경해줬어요. 저 같은 경우 smartsense open/closed sensor로 지정해뒀네요.

스마트싱스 IDE

 

dth가 없어서 thing으로 인식되는 센서
도어센서 dth

 

센서 장착

스마트싱스까지 연결됐으니 이제 청소기에 센서를 붙여볼 거예요.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충전 패드와 간섭이 되지 않는 부분에 붙였습니다. 청소기에도 옆 뒤통수에다가 센서를 붙였고요. 테스트해보니 간섭이 발생하기도/안 하기도 하더라고요. 간섭이 발생하더라도 크게 문제 되는 건 아닌 거 같아서 그대로 사용해볼까 합니다. 문제 되면 테이프 떼서 다시 붙이면 되죠 ㅋㅋㅋ

양면테이프를 사용하며 센서 부착
간섭없이 붙어있는 센서

 

Webcore 자동화

센서를 달았으니 이제 제게 알림을 주도록 자동화만 만들어주면 됩니다. 애용하는(?) 웹코어에서 간단한 구조로 만들었어요.

 

시도 #1

- 만약 센서가 떨어져 있다면(청소기가 충전기에서 떨어져 있다면)

- 알림을 줘라

 

- 만약 센서가 붙었다면(청소기가 충전기에 붙었다면)

- 알림을 줘라

논리상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문제는 먼지 냠냠이의 행동입니다. 먼지 냠냠이가 충전기로 돌아와서 충전기와 도킹을 할 때 후진으로 한 번에 딱 들어가는 게 아니라 엉덩이를 좌우로 비비면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그 짧은 사이 open/close를 수차례 반복하게 되고 이게 다 알림으로 오면서 혼돈의 대파티가 열리더군요.

개선이 필요합니다.

 

시도 #2

- 만약 센서가 떨어진 게 10초 유지된다면

- 알림을 줘라

 

- 만약 센서가 붙은 게 10초 유지된다면

- 알림을 줘라

유지상태 10초를 추가해서야 비로소 정상 작동합니다. (사실 그 뒤로 몇 번 더 테스트하고 5초로 수정했어요) 먼지 냠냠이가 청소를 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 언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어센서 활용한 청소기 작동여부 확인

 

끝맺음

나중에 청소기를 바꿔서 자체 알림이 잘 온다면 이 센서를 떼서 다른 곳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큰 그림 그렸습니다. 센서를 활용해서 실제 청소시간도 알려주도록 만들려고 했는데 웹코어 시스템에 내장된 시간함수가 개떡 같아서 시간 연산이 안되네요. (혹은 제가 할 줄 모르는 거임..) 

 

보통 방청소하는데 1시간이 걸렸다면 1시간 초과해도 센서가 닫히지 않았을 때(청소기가 충전기로 돌아오지 않았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림을 만들고 싶어요 ㅠ 어떻게 만들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