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3D 프린터

[3D 프린터] 킹룬 KP3S 펌웨어 및 3D touch 센서 장착 (실패+1)

by 잇딴 2022. 2. 18.
728x90

저는 물건을 사기 전부터 물건을 어떻게 사용할지, 관리할지를 좀 따져보는 타입입니다. 킹룬 KP3S 구매할 때 킹룬 공홈 가보니 펌웨어가 있는 게 보이는데 어떻게 하는지 설명을 안 해놓았더라고요. 너무 쉬워서 그런가? 싶기도 했지만 그래도 설명은 해줘야 하는데... 커뮤니티를 보니 펌웨어 하다가 벽돌 된 분들도 계신다니 엄청 쫄렸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킹룬이 펌웨어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합니다. + 3D touch 센서 설치 후기도 함께 말씀드릴게요.

 

킹룬 공홈 (영어 주의)

 

 

펌웨어 전에 확인한 것

제공된 메모리카드에 들어있는 것

혹시나 펌웨어하다 고장 나면 필요할 듯해서 백업은 했는데 결과적으론 필요 없더라고요. 필요한 건 공홈이나 인터넷에서 다 구할 수 있으니 제공된 메모리카드에 들어있는 파일은 쿨하게 포기했어요. 

 

기본 파일은 별게 없음!

 

공홈에서 제공하는 펌웨어 확인

공홈을 보면 좀 관리를 안 하는 거 같아요. 설명이 불친절합니다. 21년 12월에 올린 펌웨어 글에서는 기기마다 펌웨어 버전이 다르다는 걸 알려줬는데 22년 1월에는 구분 없이 펌웨어를 링크하더라구요. (오늘 들어가 보니 1월 글은 수정되어있네요)

 

아무튼 KP3S는 총 3가지 메인보드가 있고 각각 펌웨어가 다릅니다. 이건 공홈에 들어가서 어떻게 메인보드 확인하는지, 무엇을 받아야 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진만 봐도 바로 이해 가능해요 ㅋㅋㅋ

 

공홈에서 펌웨어 확인

 

 

KP3S는 3가지 종류가 있대요

 

 

3D touch용 펌웨어?

위에 말한 22년 1월에 헷갈리게 작성했다는 걸 당시에 캡처해놓은 게 있네요 ㅋㅋㅋ 설명에는 HW 상관없이 다운로드 하라했는데 그게 아니니 HW 종류에 맞게 다운 받으셔야해요.

 

그리고 설명이 마치 3D 터치 전용 펌웨어인 것처럼 헷갈릴 수 있는데 일반 펌웨어랑 똑같은데 오토레벨링을 위해 옵션 몇 개만 수정되어 있는거예요. 달리 말하면 일반 펌웨어 설치하고 나중에 오토레벨링 설정 몇개만 직접 바꿔주시면 됩니다.

 

종류가 3가지라면서 왜 링크는 하나지!?

 

펌웨어 시작

HW 종류에 맞는 펌웨어를 다운받은 다음 압축을 풀면 아래처럼 폴더 몇 개와 파일이 나옵니다. 해당 파일들을 무지성으로 복사해서 통째로 메모리카드에 넣고 킹룬이에 꽂으면 됩니다. 킹룬이에 꽂기 전에 설정 좀 봐볼게요.

 

다운받은 펌웨어 복사해서 메모리카드로 넣기

 

아까 말한 오토레벨링 옵션이 필요하다면 여기 파일 중에 cfg 메모장을 클릭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글자가 깨져서 알아볼 수 없지만 상관없어요 무지성으로 따라 하면 되니까요 ㅋㅋㅋㅋ 안내는 저도 공홈에 자세히 적어놔서 보고 따라 했습니다. 메모장에서 숫자 몇 개만 수정하고 저장해서 닫으면 끝!

오토레벨링을 위한 설정 cfg

그리고 전원 off 되어있는 킹룬이에 메모리카드 넣고 부팅만 하면 알아서 펌웨어 시작합니다. 완전 쉬워요. 그래서 설명이 없었나 봐요.. 한 3분 정도 걸린 듯합니다. 

킹룬 펌웨어 중
킹룬 펌웨어 중

 

어라? 글자가 날아갔어요! 한글이 날아가서 그런 건데 [옵션] - [언어] 가서 영어로 바꾸면 나와요. 옵션, 언어 아이콘은 딱 보면 알아요 ㅋㅋㅋㅋ이거다 싶은 거 누르면 맞습니다. 그러면 펌웨어 끝!!

 

 

※ 사진에 나온 건 저도 다른 펌웨어(다른 HW 펌웨어)를 올렸을 때 사진이에요. 제 거로 올렸을 땐 한글 제대로 나왔어요

킹룬 펌웨어 이후 한글이 안나옴

3D touch 설치 (실패)

대륙으로부터 3d 터치 센서가 도착했습니다. 알리에서 찾아보니 종류가 많이 있었는데 그중 가장 좋아 보이는 걸로 샀어요. 안전하게 스티로폼 안에 포장돼서 왔네요.

 

3D touch package

구성품은 센서랑 센서봉 여유분, 그리고 나사 잡자재가 들어있네요.

3D 터치 구성품

다들 메인보드에 설치하면 된다 했는데 메인보드가 어딨을까 싶었거든요. 바닥에 있는 나사 풀어주면 됩니다. 프린터 무게가 있어서 작업이 불편했어요. 나사를 다 열어보니 짜잔~ 보드가 드디어 나오네요. 바닥판 열 때 팍 열면 안 돼요. 바닥에 팬이 달려있는데 팬 전선이 짧아서 단선될 수도 있어요. 조심조심

바닥판을 열어보니 보드가 까꿍

센서 와이어 연결

센서가 와이어 연결되어 왔는데 많이 짧습니다. 그래서 연장선을 줬나 싶었어요. 근데 웬걸 커넥터 둘 다 암놈이네요. 후.. 어쩔 수 없이 납땝기를 꺼내왔어요. 이럴 때 쓰려고 전에 사둔 게 있거든요. 큰 그림 오졌다 ㅋㅋ

2021.11.16 - [[내돈내산] 리뷰/전자제품] - [제품리뷰] JAYA 인두기 사용기 feat 쿠팡

 

3D 터치 와이어 연결

오랜만에 납 향기 맡으며 조심조심 납땜을 완료했습니다. 와이어는 총 5개라 금방 끝낼 수 있었어요.

자야 납땜기 이용해서 와이어 연결
납땜 완료후 절연테이핑

 

납땜이 완료되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숫놈 커넥터가 잡자재로 들어있다는 사실을요. 하.

제 글 보시는 분들은 저 같은 삽질을 하시지 말라고 공유드립니다. ㅋㅋㅋ

숫놈 커넥터가 들어있어요

 

 

3D touch와 KP3S 연결

작업의 완성은 전선 숨기기죠. 기존에 있는 구멍을 찾아서 요리조리 피해서 잘 넣어봤습니다.

와이어 잘 숨겨봐요!

 

 여기가 가장 중요한 배선 작업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나오는 질문이고 실수도 많은 곳인데 킹룬 순정펌으로 하실 때는 Z- 는 탈거하지 않고 Z+에 연결해야 합니다. 제가 알기론 마를린펌일 때는 Z- 탈거하고 거기에 연결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메인보드에 전선 연결

바닥 뚜껑을 닫고 미리 출력해놓은 거치대도 함께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거치대는 싱기버스에서 다운받았어요.

드디어 3D터치 설치

★ 거치대 설치할 때도 최대한 위쪽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낮으면 출력할 때 센서봉이 출력물이랑 닿을 수 있어요(은근 많이 나옴) 그래서 최대한 올려서 설치해야 하는데 그러면 원래 있던 나사와 간섭이 생겨요. 저는 무시하고 설치했습니다 ㅋㅋㅋㅋ

3D 터치 설치 완료!

실패한 이유

겉보기엔 멀쩡해 보이고 전원 들어가면 센서봉 낼름낼름하는 것으로 보아 문제없어 보이는데 오토레벨링이 되질 않아요. 수많은 검색과 문의를 했는데 현재까지 나온 제 결론은 'KP3S와 호환되는 3D 터치가 따로 있다'입니다. 배선도 수없이 확인했고 다른 문제가 있나 살펴봤지만 동일 증상을 해결한 선구자들의 의견은 '킹룬에서 파는 센서를 써라'입니다. 고놈이 고놈 같은데...

 

그래서 일단 설치는 여기까지 하고 오토레벨링은 새로 센서 구매해서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빨간불 들어오면 오류라고 하더라구요.

제 3D터치 현상을 영상으로 공유합니다. 비슷한 현상이라면 해결책 같이 공유해봐요~!

 

전원인가시 센서봉 낼름낼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