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3D 프린터

[3D 프린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 거치대 설계 및 제작 feat 아이리버

by 잇딴 2022. 2. 26.
728x90

수년 전부터 사용해오던 무선 충전기가 있습니다. 아이리버 제품인데 오래된 제품이다 보니 출력도 약해서 딱히 지금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아닙니다. 이 충전기를 말하고자 나온 게 아니라 이 충전기를 업그레이드를 해보려고 해요

 

 

무선충전기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바닥에 있는 무선충전기는 폰위치를 정확히 충전 위치에 갖다 대야 충전이 됩니다. 편하려고 쓰는 무선충전기인데 충전한 때마다 위치가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게 여간 귀찮은 일이더라구요. 심지어 요즘은 폰이 커져서 작은 충전기는 아래 깔려서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충전하려고 내려둘 때 정말 잘 보고 둬야 해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해보고자 3D 프린터로 스탠드를 만들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싱기버스 제품 다운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싱기버스에서 가장 비슷한 제품을 찾아서 다운받았습니다. 옆에 딸린 거치대는 스마트워치 충전기인데 원래는 워치 거치대까지 만들 계획이었으나 그리 많이 쓰지 않을 듯하여 이건 패스했어요.

충전기 거치대는 사각형으로 되어있어서 제 충전기를 담기 충분해 보였습니다. 제 아이리버 충전기는 조금 더 둥글둥글 하긴 하지만 어쨌든 들어가기만 하면 문제없으니까요!

싱기버스에서 찾은 유사한 스탠드

그리고 바로 출력했습니다. 15시간 걸렸나... 엄청 오랜 시간과 필라멘트를 사용해서 만들었어요. 아마 제가 출력한 것 중 가장 크고 오래 걸린 제품이었습니다.

KP3S에서 출력 중..

저의 정성을 무시라도 한 듯, 충전기가 거치대에 들어가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했어요. 싱기버스만을 믿었거늘.. 아직 사용법을 잘 몰라서 다운받은 모델의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몰랐는데 이런 상황이 발생할 줄 정말 몰랐어요. 기계쟁이한테 수치입니다.

충전기가 거치대에 안들어가네요 ㅠ

 

설계 시작

버니어 캘리퍼 구매

안 되겠다 싶어 직접 설계해보기로 합니다. 설계를 배운 지 10년이 넘었으나.. 츄라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먼저 필요한 버니어를 구매했어요. 버니어 읽는 방법도 다 까먹었으니 쉽게 전자 버니어로 구매했습니다. 0.01mm 정도의 정확도를 원하는 것이 아니니까 싼마이로 적당한 거 구매했습니다.

 

구성품은 버니어랑, 설명서가 전부네요.

전자 버니어 패키지

정확도가 0.02~3mm 정도 되는군요. 충분해요. 표준 공차가 0.5mm 정도 되니까 그 정도는 무시(?)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명서를 보니 습도 조심하라고 되어있네요. 고습에는 측정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포장되어있는 지퍼백에 제습제 넣고 보관해야겠습니다.

 

전자 버니어 설명서

 

 

제조사는 참 센스 없게도 배터리를 넣어주지 않았어요. 다이소 후다다닥 뛰어가서 하나 사 왔습니다. LR44 동전 배터리예요.

배터리가 없는 버니어!!

 

설명서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서 케이스에 적어둡니다. 그러면 나중에 설명서 볼일이 없겠쥬?

 

※ 라벨 프린터기 리뷰

 

 

[제품리뷰] 휴대가 가능한 스마트폰 라벨프린터기 D11

왜 샀나요? 우리 생활 속에서 태그 붙일 일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물건에 이름을 붙일 수 있고 눈이 어두우신 부모님이 쓸 물건에 큰 글자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그럴싸한 명분을 열

it-than.tistory.com

 

패키지에 라벨링하기

측정하기

버니어로 충전기를 포함해서 제 폰 사이즈까지 다 측정했어요. 이번에야 말로 성공해보겠다는 강한 의지? ㅋㅋㅋ 측정한 값을 토대로 Fusion 360이라는 설계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전에는 솔리드웍스를 사용했는데 Fusion 360은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배포하기 때문에 바로 넘어왔어요. 설계 툴이 다 거기서 거기라서 대충 감으로 사용했습니다.

 

 

설계 포인트

설계 포인트는 2개입니다.

1. 충전기가 딱 들어가야 할 것

2. 충전 케이블 공간이 있어야할 것

충전케이블 공간?? 제가 가진 충전 케이블은 젠더가 붙어있는 형태라 부피가 좀 있어요. 물론 젠더를 잘라버려도 되지만 그건 저를 위한 커스텀 설계가 아니니 충전 케이블까지 포함할 수 있는 거치대이어야 했습니다.

 

충전케이블과 이를 포함한 거치대

 

 

슬라이싱

설계된 제품을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슬라이싱이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저는 큐라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요. 대체로 슬라이싱할 때는 별다른 옵션을 주지 않는데 이번엔 문제가 발생했어요. (없으면 섭섭하지) 서포트가 떨어져서 제대로 출력이 되질 않았어요. 서포트가 없으면 적층이 더 이상 불가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슬라이서에서 확인하는 서포트 문제

 

실제 출력에서 서포트가 떨어져 나뒹구는 모습

 

이 또한 커뮤니티에서 조언을 구했는데 서포트 바닥 밀도를 높게 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출력을 하는데 서포트가 불안할 거 같다 싶으시면 서포트 바닥 밀도를 조금 더 높게 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저는 30% 정도로 했었던 거 같아요.

 

출력

서포트 밀도를 올리고 난 뒤로는 문제가 없이 잘 출력이 됐습니다. 원했던 설계 포인트 2개도 모두 충족했어요 상당히 맘에 듭니다. 학교 다닐 때 설계는 종종 해봤지만 그때는 모니터 안에서만 존재하는 모델을 봤다면 지금은 프린터를 통해 실재하는 제품을 만들 수가 있네요. 너무 신기했습니다.

스마트폰 거치대 출력
스마트폰 거치대 출력

거치대 자랑

Fusion 360은 웹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렇게 공유가 쉽게 되더라고요. 제가 요래 조래 설계한 충전 거치대 공유합니다. (앱 설치 없이도 브라우저로 볼 수 있어요!!)

 

 

Fusion

 

naver54940.autodesk360.com

 

끝맺음

그냥 무선충전기 거치대를 출력해보고 싶었을 뿐인데... 버니어를 사고 설계 툴을 설치하고 커뮤니티에서 조언을 구하고.. 수시간을 출력하고.. 엄청난 노오력이 들어갔네요. 그래서 후회하냐고요? 천만에! 너무 재밌었어요! 다음엔 또 뭐 만들지 어슬렁어슬렁 중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