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리뷰/전자제품

[제품리뷰] UGREEN, BASEUS USB 허브 비교

by 잇딴 2022. 5. 16.
728x90

지난번 BASEUS 허브를 구매를 하고 사용하던 중 한 가지 맘에 안 드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4K 30Hz까지만 지원한다는 것이었죠. 요즘 어떤 세상인데(?) 이것밖에 지원 안 하나 하면서 다른 제품을 알아보다가 60Hz까지 지원하는 UGREEN 제품을 찾아서 구매를 했습니다. 

※ BASEUS 허브 후기: 2022.02.24 - [[내돈내산] 리뷰/전자제품] - [제품리뷰] Baseus USB C 허브

 

오늘 포스팅은 간단하게 유그린 제품과 베이스어스 허브의 비교를 보여드릴게요.

 

UGREEN 언박싱

일단 박스 외관은 별다른 특징은 없으나 메인페이지에 4K 60Hz를 기입한 것으로 보아 이 친구들도 이 기능을 강조하고 싶었나 봅니다. 저 같은 기계 덕후들을 꼬시려면 이런 거 필수죠.

USB 허브 박스

구성품은 단순합니다. 읽지않을 사용자 매뉴얼과 제품. 끝이네요.

심플한 구성품

 

제품 기능

박스를 벗기면 제품 표면에 또다시 4K 60Hz를 강조하네요. 사실 요즘 120Hz 게임도 나와서 돌아가는 판국에 뭘 이렇게 강조할 건가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진 60Hz가 주류니까 이해할 수 있어요.

 

한쪽 면에는 HDMI랑 USB-C 타입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메모리카드 및 USB를 꽂을 수 있는 포트가 있네요. 그리고 아랫면에는 RJ45, 인터넷 포트가 있습니다. 요즘 집에서는 다 와이파이를 쓰니까 얼마나 쓰겠냐 싶겠지만 본가에서 NAS로 작업하려면 유선이 훨씬 빠르기에 이럴 때를 위해서 RJ45 포트 있는 걸로 구매했어요.

 

※ 인터넷 속도 개선하기 위한 노력

2022.02.15 - [얇고 넓은 취미 생활/시놀로지 NAS] - [NAS] 시놀로지 속도 측정 feat iperf

2022.02.15 -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가지고/Internet] - [네트워크] 인터넷 속도 저하 원인 찾아서 개선하기

 

UGREEN USB hub
RJ45 포트

포트별로 어떤 규격이 지원하는지 안적혀 있어서 또 라벨링 해야 하나 마음먹은 찰나 제품 뒤쪽에 가지런히 규격들이 적혀있네요. 

- USB A 타입들은 모두 3.0이고

- USB C는 번개모양이니 썬더볼트고

- HDMI는 60Hz인거 이미 익히 알고 있는 그대로입니다.

제품 뒷면에 규격이 적혀있어요

새 제품이다 보니 끝에 팁 커버를 닫아서 줬는데 이런 세세한 손길 너무 좋습니다. 사실 지금 사용한 지 좀 됐는데 지금은 커버가 어디 간지 보이지는 않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작동만 잘되면 되지!)

UGREEN 팁커버

BASEUS vs UGREEN 비교

이제 베이스어스 제품이랑 유그린 제품 비교해볼게요. 허브 특성상 기능은 거의 똑같고 계속 강조하는 4K 60Hz만 다르니 외부 모양 위주로 말씀드릴게요.

 

크기는 베이스어스가 더 넓고 크네요. 처음 베이스어스 제품 받았을 때 크다는 느낌을 못 받았는데 이렇게 비교하니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게 느껴집니다. 허나 개인적으로 이런 자잘한 크기 차이는 제게 중요하지 않네요. 패스!

베이스어스가 조금 더 크네요

 

우측면을 봤을 때 포트 종류가 다르네요. 

- 베이스어스: USB3.0 x 3

- 유그린:       USB3.0 x 2 + 메모리카드

어차피 이건 허브 제품마다 개수 추가, 제거가 가능하니까 이건 구매자 요구사항에 맞춰 구매하시면 됩니다~!

허브 우측면

 

허브 좌측면을 보면 

- 베이스어스: USB C타입 + HDMI + 메모리카드

- 유그린:       USB C 타입 + HDMI 

결국 두 제품 모두 포트 개수만 조금 다를 뿐 포트 종류는 동일하게 있습니다. 다만 딱 보기에도 베이스어스는 뭔가 알차게 들어있는 느낌이고 유그린은 듬성듬성 있는 느낌은 어쩔 수 없네요. (USB 3.0 포트 1개가 부족한 게 이렇게 큰가..)

허브 좌측면

 

케이블 종류가 두 제품이 다르네요.

- 베이스어스: 고무 소재

- 유그린:       패브릭 소재

느낌으로는 베이스어스 제품이 더 내구성이 좋을 거 처럼 단단하지만 개인적으로 패브릭 소재로 된게 더 좋아요. 더 유연해서 오히려 단선이 덜 될거같은 느낌...? 베이스어스 케이블은 너무 단단했어요.

케이블 차이

케이블 수납방식에서는 큰 차이가 있어요.

- 베이스어스: 제품 내 포트 보관

- 유그린:       대롱대롱

 

허브를 보관 시에 베이스어스는 케이블을 자체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포트가 있어서 선정리가 깔끔한데 유그린의 경우 선정리를 따로 해줘야 합니다. (저는 그냥 대롱대롱 쓰네요) 

 

그러다 보니 허브를 서랍에 넣고 필요할 때만 꺼내 쓰고 다시 넣어두는데 종종 케이블이 서랍 틈에 끼는 사고들이 발생하네요. 이 부분은 참 아쉽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데로 자웅동체(?)로 보관하고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케이블 보관 포트 여부

둘 중 하나를 고르라면?

잇딴의 선택은 유그린 허브입니다. 애초에 유그린 제품을 구매한 이유가 4K 60Hz 이기 때문에 다른 편의성이 떨어지더라도 이 기능 때문에 유그린을 사용할 거예요. 다만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케이블 포트가 아쉬운 건 사실이네요. 

 

제가 헤비유저가 아니라서 아직 발열이 심할 정도로 제품을 돌려보진 않았는데 다른 후기들을 보면 둘 다 괜찮다고 하니 결국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둘 중 한 제품을 고르시면 좋을 거 같네요. 

- 4K 60Hz를 고수해야 한다면 유그린

- 좀 더 이쁘고 실용적인 베이스어스

 

제 베이스어스는 당근하러 가야겠네요 ㅋㅋㅋ

 

아, 근데 제 집엔 4K 디스플레이는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