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가지고/Internet

[네트워크] 인터넷 속도 저하 원인 찾아서 개선하기

by 잇딴 2022. 2. 15.
728x90

저희 집은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니까 다운로드 속도가 125mb/s 정도는 나와야 하는 게 정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마음은 아직 과거에 머물러 있어서 10mb/s이상만 나와도 빠르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그렇게 수년을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시놀로지 나스를 교체하면서 속도에 대한 의문을 갖기 시작하면서 그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속도 저하 원인을 찾아서 개선하는 내용입니다.

 

 

집에 네트워크 현황 파악

저희집에는 나스가 있다 보니 최대한 모든 제품을 동일 네트워크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같은 공유기 아래 제품이 연결되어있다면 동일 네트워크로 묶이게 돼요. 그래서 수년 전 네트워크 작업을 했고 아래의 그림처럼 네트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유선으로 연결된 제품은 거실 나스 뿐만 아니라 TV, 유선 연결된 데스크톱 등이 있으며,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된 제품은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두 포함됩니다.

 

동일 네트워크 만들기

 

원인 파악

노트북의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니 40mb/s 정도로 속도가 꽤나 잘 나옵니다. 인터넷 속도는 구글링 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저는 fast.com에서 주로 측정합니다.

 

무선인걸 감안하여 일단 넘어가고 거실에 있는 나스를 조사해보기로 했어요. 랜선 포트를 컴퓨터랑 연결하면 속도를 바로 측정 가능할 텐데 그런 장비가 없어서 무식하게 나스에 이선 저선 연결해야 했습니다. 위에 도식화에서는 단순하게 보이지만 실제 거실에 있는 공유기 근처는 상당히 복잡해서 한바탕 했어요.. ㅠ

 

허브만 있었어도...

 

그러다가 혹시 버전이 낮은 랜선이 설치되어있는건 아닌가 싶어서 랜선들을 다 확인해보기 시작했어요. 똑같이 생긴 랜선도 그 종류에 따라 속도가 정해져 있는데 쉽게 생각하면 CAT5e 이상이면 ok, CAT5이하면 탈락이에요. CAT5는 최대 100Mbps라서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요즘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CAT5e이상이 설치되어있긴 한데... 혹시 모르니 확인해보기로 했어요.

랜선 종류에 따른 속도

※ 출처: 나무위키

 

 

원인 발견과 해결

역시 케이블 문제였어요. 거실 공유기 → 스위칭 허브로 연결되는 케이블이 CAT5였어요. (위 그림에서 ②번 선)이 케이블이 병목현상을 가져왔었네요. 그동안 저희 집은 유선 속도가 와이파이 무선 속도보다 느렸다는....

원인을 찾았으니 뚝딱뚝딱하면 됩니다.

 

랜선 하나가 병목현상을 만들었어요

 

CAT5 케이블을 CAT5e 케이블로 바꿔주기만 하면 되는데 문제는 CAT5가 전화선으로 연결되어있다는 점이에요. 우리가 흔히 아는 랜선 커텍터 RJ45가 아니라 실가닥 선입니다. 그래서 CAT5e 케이블을 분해해서 전화선 맞는 곳에 일일이 연결해야 합니다.

 

그래도 수년 전에 한번 해본 작업이라 번거롭긴 했지만 어리바리 안 하고 잘했습니다. 다만 전용 공구가 없어서 좀 어렵긴 했으나 기어이 했죠 ㅋㅋㅋ 역시 작업은 공구빨! 

 

랜선 커넥터 RJ45 면 좋았을련만..
전화선에 연결하는 랜선

 

 

끝맺음

살다보면 무관심으로 인해 손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심이 없다보니 손해를 보는지도 모르고 사는거죠. 저희집만 해도 기가인터넷 비용을 지불하면서 100메가급 인터넷 속도를 사용했으니 얼마나 손해인가요..ㅠㅠ 다행히도 문제를 찾아 일단 해결했지만 이걸로 전체 기가인터넷이 개통된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기회되면 장비사서 각 연결선마다 속도를 측정해봐야겠어요 ㅋㅋㅋㅋ  

 

다음이야기

나스의 속도 측정하는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할게요! iperf라는 프로그램을 나스에 도커에 올려서 측정했어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