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3D 프린터

[3D 프린터] 일산화탄소 감지기(HEIMAN co센서) 설치

by 잇딴 2022. 9. 13.
728x90

3D 프린팅을 하다 보면 출력 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실행시켜놓고 자리를 비워두는 게 되더라구요. 10시간씩 프린터 앞에서 앉아있는 거가 비효율적이라 생각해서 출근 전에 걸어놓거나 외출할 때 걸어놓곤 했었는데 3D 프린터로 인한 화재사고가 많다는 뉴스를 접하게 됐어요

 

화재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홈에 화재감지 센서를 추가하기로 결심했어요.

 

화재감지기는 크게 2가지가 있었는데

  • 연기감지기
  • 일산화탄소 감지기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니 일산화탄소 감지가 더 효과적이라는 논문을 찾았고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구매하기로 했어요.

나중에 알게된 사실인데 캠핑 갔을 때 난로, 히터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사용하시더군요.

 

그래서 zigbee로 통신하는 일산화탄소 감지기 HEIMAN을 알리를 통해 구매했어요.

HEIMAN CO센서 스펙

 

언박싱

알리발 택배스러운 포장지에 센서가 드디어 도착했어요. 다행히 뾱뾱이에 싸여 안전하게 왔고 쓰잘데기 없는(?) LED도 함께 보내줬네요. 책 읽을 때 써야겠어요. (안 쓰겠다는 소리)

CO센서 택배
CO센서와 USB LED

 

구성품은 단순했어요. 센서와 설명서 그리고 앙카와 피스 정도? 

전세집에 구멍 낼 수 없으니 센서를 설치할 위치를 고민해봤어요. 3D 프린터를 항상 같은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점,

화재 발생 시 최대한 빨리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3D 프린터 위에 거치하기로 결정했어요.

 

CO센서 패키지
HEIMAN 센서 구성품

CO센서 거치대 제작

지난번에 구매한 버니어 캘리퍼를 가져와서 센서를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2022.02.26 - [얇고 넓은 취미 생활/3D 프린터] - [3D 프린터] 무선충전기 스마트폰 거치대 설계 및 제작 feat 아이리버

 

어차피 제가 쓸거니 대애충 길이 재고 Fusion360에 그려봤어요.

얼추 사이즈가 맞구만!

킹룬이가 검정색이니 검정색 필라멘트로 쓰윽 출력해봅니다.

CO센서 출력중..

출력 문제 발생

1) 음각 서포트

저는 출력물 설계를 할 때 항상 제 시그니처를 음각으로 파는데요, 이번 거치대를 만들 때 음각에 서포터를 만들었더니 표면 퀄리티가 아주 거지깽깽이가 됐습니다 ㅠ 음각 부위는 서포터 없이 만들어야겠어요...

 ※ 음각부위 서포터 만든 이유: 출력물을 다른 각도에서 출력을 하게 되면 너무 많은 서포터가 만들어져서 필라멘트 아끼려고 하다가 이 사단이 발생... 

음각 서포터 문제 (뭐라고 음각한거야?)

2) 서포터로 둘러싸인 출력물

이 또한 서포터 출력을 아껴보겠다고 하다가 서포터가 출력물을 둘러싸는 만행을 저질렀어요. 아래 사진에서 갈기갈기 흠집난게 서포터인데 이거 니퍼로 한 땀 한 땀(?) 뜯어내고 그 안에 있는 출력물을 만질 수 있었어요. (진짜 개빡침 ㅋㅋㅋㅋ)

망할놈의 서포터

 

거치대 출력 완료

아주 오랜시간 후작업(?)을 하고 나서야 드디어 거치대가 완성됐고 킹룬이 위에 씌워봤어요. 생각보다 아주 맘에 드는 구조군요. (내가 만들었으니 당연함) 그리고 CO센서를 거치대에 붙여보도록 할게요.

거치대 설치 완료

센서 밑바닥와 거치대 바닥면이 (거의) 일치하네요. 이 정도면 만족스럽습니다 훗.

CO센서 거치대 부착 완료

 

최종 완료

설치하면 최종 모습이 이렇게 나와요. 위에서 봤을 때 익스트루더 바로 위에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일산화탄소 감지가 된다면 즉각적인 반응을 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설치된 센서는 zigbee를 통해 스마트싱스에 연결이 됐고 일산화탄소가 감지된다면 집 안에 방송 + 제 폰으로 알림을 주는 형태로 자동화를 구현해놨습니다. 물론 이 자동화가 최대한 실행이 안되길 바라지만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만으로도 마음이 한결 놓이네요.

 

 

혹시 모를 설명서 사진

CO센서 설명서

함께 보면 좋은 글

 

 

[3D 프린터] 입문자용 가성비 3D 프린터 킹룬 KP3S 3.0

오래전부터 가지고 싶었던 장난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3d 프린터! 학교에서도 여러 설계툴을 다뤘지만 모두 모니터 안에서만 존재했을 뿐 실제로 손으로 만져본 적 없는 그 모델들을

it-than.tistory.com

 

 

[3D 프린터] 킹룬KP3S에 적용하는 시작코드, 종료코드 feat CURA

3D 프린터를 하면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 중에 슬라이싱이라는 게 있어요. 쉽게 말하면 설계한 모델을 한층 한층 나눠서 어떻게 프린터를 움직여서 만들지 만들어주는 거죠. 그니까 결국 3D 프린

it-than.tistory.com

 

 

[3D 프린터] 킹룬 KP3S 펌웨어 및 3D touch 센서 장착 (실패+1)

저는 물건을 사기 전부터 물건을 어떻게 사용할지, 관리할지를 좀 따져보는 타입입니다. 킹룬 KP3S 구매할 때 킹룬 공홈 가보니 펌웨어가 있는 게 보이는데 어떻게 하는지 설명을 안 해놓았더라

it-than.tistory.com

 

 

[3D 프린터] 킹룬 KP3S 필라멘트 막힘 현상 수리

AS가 안 되는 대륙에서 프린터를 구매하면서 고장 나지 말라고 애지중지 오냐오냐 키웠던 프린터가 고장이 났습니다. 필라멘트를 삽입하려고 하는데 죽었다 깨어도 안 들어가네요. 아마 노즐 구

it-than.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