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시놀로지 NAS

[NAS] 시놀로지 ds920+ 언박싱과 DSM 설치

by 잇딴 2022. 1. 22.
728x90

지난번 ds216J와 비교하는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ds920+를 언박싱하고 초기 설치를 하려고 합니다. 시놀로지답게 매우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처음 시놀로지 설치하시는 분들은 이미지 트레이닝처럼 한번 훑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언박싱 및 조립

박스부터 찍었어야했는데 너무 신난 나머지 깜빡하고 박스는 안찍었네요;; 박스를 열면 시놀로지 본체가 부직포? 같은 재질로 포장이 되어있고 그 외에는 랜선 2개, 충전 케이블, 베이 열쇠, 나사가 들어있습니다. 나사의 경우 짐작컨데 SSD 설치할 때 사용하는 거 같아요. 일반 HDD는 나사없이 쏘-옥 넣을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영롱한 ds920+ 본체
랜선과 충전선, 나사 부속품

이번에 추가적으로 구매한 8 테라 나스 HDD입니다. 나스는 데스크탑과 다르게 아주 오랫동안 켜놓고 읽기/쓰기를 해야 해서 내구성이 좋아야 한대요. 그래서 일반 HDD보다 좀 더 비싸지만 안전을 위해 나스용으로 구매했습니다.

HDD 용량 선택 관련해서는 이전 글 참고해주세요!

2022.01.21 - [[내돈내산] 리뷰/전자제품] - [NAS] 시놀로지 업그레이드 기변 (J시리즈 → 플러스 시리즈)

 

새로 구입한 IRONWOLF 8테라 나스 HDD

 

HDD는 베이에 껴서 ds920+에 쏘-옥 넣으면 끝입니다! 열쇠로 잠가도 되지만 어차피 집에서 쓰는 거 편하게 쓰려고 굳이 잠그진 않으려고 해요. 이전 ds216J 일 때는 고정하던 나사들이 있었던 거 같은데 훨씬 편해졌네요. 짱좋!

ds920+ 에 HDD 설치

하드까지 설치했으면 이제 시놀로지 OS인 DSM을 설치해보도록 해요. 조립한 나스는 동일한 네트워크(같은 공유기) 랜선을 연결하고 노트북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ds920+에 DSM 설치하기

나스 연결하기

먼저 노트북에서 나스를 찾아야 합니다. 동일 네트워크에 있어야만 찾을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웹브라우저에  find.synology.com 를 입력하시면 알아서 찾아줘요.

 

웹브라우저에서 나스 검색하여 연결하기

 

나스에 DSM 설치하기

연결이 바로 나스에 DSM을 설치할 수 있도록 안내가 됩니다. DSM을 설치하기 위한 HDD를 선택하면 포맷을 진행하고 자동으로 DSM을 설치하게 돼요

사용권 확인하고 나스 설정 시작
DSM 설치 HDD 선택 후 포맷
DSM 설치 중

 

DSM 관리자 계정 설정

DSM을 설치하면 관리자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관리자란 나스에 대한 모든 제어권을 가진 사람인데요, 한마디로 나스를 쥐락펴락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저희 집은 제 가족들이 나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제가 이런 거(?) 잘하니 제가 관리자로 운영하고 있어요.

 

지난 ds216J 관리자 암호 때는 대문자를 반드시 포함 안 시켜도 됐는데 ds920+에서는 무조건 대문자가 포함되어야 하네요. 아마 최근에 DSM7.0 업그레이드되면서 바뀐 게 아닌가 싶어요.

DSM 관리자 계정 생성

 

 

DSM 기타 옵션 설정

윈도우즈 자동 업데이트처럼 나스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보안과 편의성이 충족된다고 생각돼요. 시놀로지 권장사항으로 업데이트를 설정한 뒤 Quickconnect를 설정합니다. 

Quickconnect란? 불편하게 IP주소나 DDNS(아이디.synology.me) 입력하는 것 대신 Quickconnect 아이디만 입력하면 DSM 내에서는 해당 나스로 바로 연결하게끔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예를 들면 https://아이디.synology.me:5001 입력하는 것 대신 아이디.quickconnect.to 를 입력하면 나스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매우 편리하죠.

DSM 업데이트 옵션 및 quickconnect 설정

 

스토리지풀과 볼륨 생성

저는 아직도 스토리지풀과 볼륨의 개념이 헷갈리긴 한데요, HDD 구성을 통해 스토리지풀을 만들고 그 스토리지풀 안에서 원하는 용량으로 볼륨을 조절할 수가 있어요.

사용 환경에 따라 볼륨을 구분해서 운영할 수 있겠지만 저희 집에서는 굳이 나눌 필요가 없을 듯하여 하나의 스토리지풀에 하나의 볼륨으로 만들었습니다.

DSM 스토리지풀과 볼륨 생성

 

현재는 8 테라 HDD 1개만 설치되어있지만 기존의 HDD 2개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라 우선 SHR RAID로 설정해서 만들었습니다. 

DSM 스토리지풀 설정
DSM 볼륨 설정

 

파일 시스템은 Btrfs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플러스 모델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인데 백업할 때 더 유용하다는 거 같아요. 하지만 솔직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얼마나 좋은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유튜브 봐도 다 외국 설명이라 패스..

일단 좋다 하니 좋은 걸로 해봤습니다 ㅋㅋㅋ 

DSM 볼륨 설정

HDD 확인

윗단계에서 설정했던 드라이브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를 하면서도 읽기/쓰기가 가능하더라구요. 일단 검사하면서 기본 세팅들을 설정했습니다.



끝맺음

5~6년 전 ds216J 설치할 때는 설치가 아무리 쉽다 해도 긴장하고 모르는 것들이 많아서 어버버 했었는데 한번 해봤다고 비교적 쉽게 설치까지 했네요. 이제 기존 나스에서 데이버 백업을 해야 하고 사진/영상 인덱싱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즈에서 사용하기 위해 webDAV도 설치할 예정이에요. 천천히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