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얇고 넓은 취미 생활/게이밍 생활

[플스5] 듀얼센스 쏠림현상 원인 및 소니 AS

by 잇딴 2022. 12. 11.
728x90

 

플스5를 구매하고 한 6개월이 흘렀어요. 저는 헤비유저가 아니라서 많아야 일주일에 5시간하려나? 가끔 하고 싶은 게임 있을 때만 반짝하는 스타일이에요. 최근엔 와치독스2 라는 게임에 빠져서 열심히 하는 중인데 어느 순간부터 조이스틱이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구요.

 

자동차가 일직선으로 달리지 않고 계속 왼쪽으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했어요. 이런 현상이 왜 발생하나 커뮤니티를 돌아보니 고질병이더군요 ㅠ 듀얼센스 수리 과정을 함께 공유해볼게요.

 

듀얼센스 쏠림현상이란?

방향키가 아닌 조이스틱이 아무런 조작이 없어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는 현상이에요. 저 같은 경우 왼쪽 조이스틱이 왼쪽으로 계속 움직이는 현상이 나타나더라구요. 처음엔 조금씩 오작동했었는데 점점 그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도저히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대로 움직이게 되었어요.

 

듀얼센스 쏠림현상

 

듀얼센스 쏠림현상 원인

해외 커뮤니티의 글을 보면 듀얼센스를 분해하고 그 원인을 찾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크게 4개 입니다.

  1. 센서 마모
    조이스틱을 돌릴 때마다 그 속에 있는 센서가 움직이게 되는데 그때마다 조금씩 마모가 된다.
  2. 스프링 고장
    조이스틱을 돌리다가 놓으면 중앙으로 돌아오게끔 스프링이 있는데 이 스프링이 고장 나서 중앙으로 못 돌아오게 된다.
  3. 재질 문제
    게임을 하면서 조이스틱을 세게 눌렀을 경우 플라스틱 재질의 변형이 올 수 있다.
  4. 습기, 오물 등으로 인한 고장

※ 출처: https://ko.ifixit.com/News/48944/heres-why-ps5-joysticks-drift-and-why-theyll-only-get-worse

 

듀얼센스 예상수명

해당 포스팅에 따르면 듀얼센스에 들어가는 부품의 수명은 2백만 회인데 이를 실사용으로 변환하면 하루에 2시간씩 4~7개월이면 고장 날 수 있다고 하네요.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니고, 듀얼쇼크(플스4)때는 이런 문제가 한 번도 없었는데 플스5에서만 발생한다고 하니 이는 소니의 초기품질문제가 아닌지 의심이 되는 부분이에요.

 

 

듀얼센스 수리방법

플스5의 보증기간은 구매 후 1입니다. 이마저도 구매 영수증이 있을 경우 1년이고 구매영수증이 없다면 제조일로부터 1년이에요. 보증기간 내 듀얼센스가 고장 나면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나 보증기간이 지나버리면 유상으로도 못 고치게 됩니다. 공식적으로 소니에서 거절해요. 보증기간이 넘은 사용자들은 아래 셋 중에 결정을 해야 해요.

 

  1. 사설업체를 통해 수리
  2. 개인이 직접 수리
  3. 새로운 듀얼센스 구입을 해야만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운이 좋아서(?) 아직 보증기간이므로 소니 AS센터에서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만, 만약 이후에 고장이 난다면 아마 부품을 구매해서 직접 수리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직접 수리하는 영상은 유튜브에 많이 있기 때문에 따라하면 될 듯합니다.

유상수리가 불가하다는 AS센터

 

듀얼센스 AS 신청

소니 AS센터 근무시간에 신청해야 하므로 저도 근무시간 중 잠시 나와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어요. 근데 웬걸.. 기다려도 상담사가 바쁘다며 연결이 안되더군요. (그만큼 품질문제가 많나?) 그래서 전화로는 신청을 못했고 나중에 다시 카톡 채널로 AS 신청을 시도했어요.

 

다행히 카톡 채널은 전화만큼 오래 걸리지 않았고 오히려 더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했어요. 저 같은 경우 제조일로부터 1년 이내이기 때문에 별도의 영수증 같은 증빙자료는 필요 없었지만 만일 제조일, 구매일이 애매하게 걸려있으면 영수증을 반드시 동봉하여 AS 보내셔야해요.

 

간단한 개인정보 동의를 하고 듀얼센스 모델명을 전달해드리면 바로 AS 접수가 가능해요. (플스5 본체 모델명이 아니라 듀얼센스 모델명이에요!) 직접 내방해도 되긴 하지만 출퇴근 시간 생각하면 간편하게 택배로 접수하는 게 좋아서 저는 택배로 신청했어요.

 

개인정보 동의하고 AS 신청하기

 

집에 있는 택배 상자와 뾱뾱이를 이용해서 듀얼센스만 포장을 하고 집앞에 두면 소니에서 직접 회수하고 수리하고 배달까지 무료로 해줍니다. 이제 남은 일은 기다리기!

 

 

듀얼센스 추가로 고장나지 않게 안전히 포장하기!

 

소요시간

  • 11월 30일: 고객센터 AS 접수
  • 121: 듀얼센스 회수
  • 127: 듀얼센스 수리 완료됐다는 기사님 전화
  • 129: 듀얼센스 배달완료

 

듀얼센스 수리 후 배달왔어요!

 

에어캡에 쌓여 배달된 듀얼센스
기존 스티커는 제거되었고 조이스틱 커버도 제거된 채 배달되었어요.

 

끝맺음말

소니의 AS 신청 및 배달은 꽤나 쉬웠지만 그 내용은 아쉬운 점이 많았어요. 플스5 커뮤니티만 봐도 저와 같이 쏠림현상이 있다는 사용자가 많은 것을 보면 분명 초기품질 문제라고 보입니다.더불어 7개월이면 수명을 다한다는 해외 커뮤니티 의견도 꽤나 신뢰성이 있어보이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이라는 보증기간을 두고 이를 초과하면 유상으로도 수리를 안 해준다고 하는 건 소비자에게 너무 불합리한 조건이라고 생각돼요. 어쨌든 저는 이제 보증기간까지 약 5개월 정도 남았는데 아껴 써야겠어요(?)

 

728x90

댓글